현재 전시

세잔, 프로방스의 빛

Cezanne, The Lights of Provence

전시기간
2022.11.04(FRI) – 2023.10.15(SUN)
관람시간
35분
전시 개요

현대 미술의 아버지, 세잔의 그림 세계로 떠나는 색채 여정

전시 <세잔, 프로방스의 빛>은 세잔이 1861년 파리에서 처음 활동을 시작한 시기부터 후기까지 그의 삶 전체를 아우르는 작품세계를 보여준다. 세잔은 사물의 본질을 그림에 담기 위해 끊임없이 색채와 형태에 대해 연구하며 전통 회화의 틀을 깨고 현대 회화의 토대를 닦았다. 현대 미술의 개척자인 세잔의 작품 세계를 통해 관람객들은 새로운 시각으로 세상을 바라보는 방법을 엿볼 수 있다.

작가소개
  • 폴 세잔
    PAUL CEZANNE, 1839.01.19 - 1906.10.22

    현대 미술의 아버지로 불리는 세잔은 1839년 프랑스 남부 엑상프로방스에서 태어났다. 오늘날 그는 20세기의 거장으로 여겨지지만 처음부터 그림 공부를 시작했던 것은 아니다. 고향에서 법학을 공부하던 세잔은 화가에 대한 열망으로 1861년 파리의 아카데미 스위스에서 그림 공부를 시작했고, 점차 독자적인 스타일을 발전시킨다. 세잔은 ‘눈으로 보는 것’에 대해 의문을 품고 보이는 것 이면의 본질을 담아내고자 색채와 형태에 대해 끊임없이 탐구했다. 최대한 많은 시각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 여러 시점에서 본 것을 하나의 그림에 합쳐서 그리기 시작한 세잔의 화법은 현대 미술의 토대가 되었고, 입체주의, 미래주의, 구조주의 나아가 추상 미술에도 영향을 미쳤다.

아트팀
아트 디렉터
Gianfranco Iannuzzi
구현
Gianfranco Iannuzzi / Renato Gatto / Massimiliano Siccardi
그래픽 및 애니메이션 디자인
컷백(Cutback)
제작
Culturespaces Digital
  • 지안프랑코 이안누치

    Gianfranco lannuzzi

    다양한 장소와 공간에 문화 예술적 복원 서비스를 제공하여 공간을 재구성하고 재탄생시킨다. 미디어아트 전시로서 그의 작업은 감각 커뮤니케이션의 주요 요소들인 이미지, 사운드, 빛을 바탕으로 구현된다. ”저는 오랫동안 받아들여진 수동적인 위치로부터 관객들을 벗어나게 하고 싶었습니다. 관객들을 작품의 중심부로 끌어들이며 그들은 웅장한 무대에서 펼쳐지는 공연의 일부가 된 듯한 느낌을 받게 됩니다.”

  • 레나토 가토

    Renato Gatto

    연극 지도자이자 무대 조감독이다. 그는 베니스에서 연기 전문 학교인 ‘아카데미아 테아트랄 베네타(Accademia Teatrale Veneta)’를 운영하고 있다. 또한, 베니스 오페라극장 ‘라 페니체(Grand Teatro La Fenice)’의 교육 프로젝트에 참여하며 성악 발성 등 보컬 테크닉을 지도한다.

  • 마시밀라노 시카르디

    Massimilano Siccardi

    비디오 영상 제작자이자 멀티미디어 아티스트이다. 그는 설치와 공연 분야의 신기술을 다루는 전문 연구원이자 제작자이다. 그는 움직이는 이미지들이 예술적, 연극적 환경에 스며들게 하는 에니메이션과 예술적 공연의 융합 작업을 시도한다.

전시 구성
1. 신뢰 : 고요함 속에서

CONFIDENCE : BENEATH THE VAULT OF TRANQUILLITY

멀리서 들려오는 새소리와 함께 세잔이 사랑한 자연 속으로 들어간다. 작가의 작품을 통해 관객들은 벙커 안에서 싱그러운 초록빛의 숲과 강가를 산책한다.

2. 풍부함 : 신체의 내면성

PLENITUDE : THE INTIMACY OF FIGURES

우디 앨런의 재즈곡 <Lonesome Blues>에 맞춰 자연 속에서 목욕하는 사람들이 등장한다. 세잔의 그림 속 목욕하는 사람들은 자연의 일부가 되어 풍경 속에 조화롭게 담긴다.

3. 세잔의 내적 고뇌 : 자화상

CEZANNE’S INNER TORMENT : THE SELF-PORTRAITS

급격히 분위기가 어둡게 바뀌고, 거센 붓놀림 끝에 세잔의 자화상이 곳곳에서 등장한다. 벙커 벽면 전체를 둘러싼 자화상 속에서 관객들은 세잔의 시선과 마주하게 되고, 거칠게 그려진 그의 그림을 보며 세잔이 느꼈던 내적 고뇌의 강렬함을 전달받는다.

4. 평온 : 일상의 잔잔함

SERENITY : CALM IN DAILY LIFE

전시는 비 내리는 프로방스의 마을 한가운데로 관객들을 데려간다. 고향 엑상프로방스(Aix-en-Provence)에서 마음의 평온을 찾은 세잔은 일상에서 안정감을 느끼며 주변 사람들을 소재로 화폭을 채운다. 그가 그린 가족들과 이웃들의 모습을 통해 작가의 사적인 삶을 들여다볼 수 있다.

5. 구조화된 구성 : 작업실, 구성 및 정물화

STRUCTURED COMPOSITIONS :
THE STUDIO, COMPOSITION & STILL LIFES

어둠 속에서 세잔의 사진과 그의 작업실의 정물화 소재들이 하나씩 등장한다. 세잔은 현대적 감각이 돋보이는 정물화를 다작하였는데, 특히 사과는 다양한 색채와 입체감을 갖고 있는 물체로 세잔에게 있어 가장 이상적인 그림 소재였다. 꽃 그림이 더해지면서 정물화는 한층 더 풍성해지고, 관객들은 휘몰아치는 색상의 소용돌이 속으로 빨려 들어간다.

6. 세잔의 후기 작품 : 프로방스의 풍경

CEZANNE’S LATER WORKS : THE LANDSCAPES OF PROVENCE

파도 소리와 함께 프랑스 남부 레스타크(L’Estaque) 지역의 풍경이 보이기 시작하고, 곧이어 작열하는 태양, 눈부신 햇빛이 가득한 프로방스의 전경을 담은 세잔의 후기 작품들이 펼쳐진다.

7. 피날레 : 생트 빅투아르 산

FINALE : THE SAINTE-VICTOIRE

전시의 여정은 생트 빅투아르 산(Mont Sainte-Victoire)을 소재로 그린 작품들로 끝을 맺는다. 생트 빅투아르 산은 작가에게 진정한 영감의 원천이었고, 세잔은 생의 마지막까지 이 산을 소재로 다양한 각도에서 강박적으로 그리며 총 44점의 유화와 43점의 수채화를 남긴다.

관람 포인트

900평 비밀 벙커 벽과 바닥 전체에 빛으로 쏟아지는 두 편의 전시 음악과 함께 작품과 하나 되는 황홀경을 경험할 시간

  1. 1
    미러룸

    거울 안에서 작품 속에 둘러싸인 나를 담아보세요

  2. 2
    갤러리룸

    알고 싶은 작품에 대한 정보를 확인해 보세요

  3. 3
    벙커 프레임

    벙커의 뷰 포인트, 프레임 속에서 한 폭의 그림이 되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