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전시

이브 클랭, 인피니트 블루

Yves Klein, Infinite Blue

전시기간
2022.05.27(FRI) – 2023.03.05(SUN)
관람시간
10분
전시 개요

이브 클랭의 발자취와 무형에 대한 탐색

전시는 관람객들을 1950년대 파리에서 열린 컨템포러리 아트 페어의 이브 클랭 퍼포먼스로 초대한다. 이브 클랭의 발자취와 무형에 대한 그의 탐색을 따라가는 이 전시는 유명한 IKB(International Klein Blue)를 넘어 다양한 그의 작품 세계로 관람객을 안내한다. 이브 클랭을 통해 색은 영적이고, 형이상학적인 차원을 띠게 된다.

작가소개
  • 이브 클랭
    Yves Klein, 1928.04.28 - 1962.06.06

    니스에서 태어난 이브 클랭은 지중해 하늘을 동경했고, 이를 자신의 첫 번째 예술 작품이자 영감의 원천으로 삼았다. 그에게 있어 “그림은 색(painting is colour)”을 뜻했다. 그 결과 그는 가장 순수한 형태로 색을 개별화하고, 해방시키며, 확대하고자 했다. 이브 클랭을 통해 색은 영적이고, 형이상학적인 차원을 띠게 된다.

아트팀
감독 및 디자인
컷백(Cutback)
제작
컷백(Cutback)
전시 구성
1. 순색의 세계

THE WORLD OF PURE COLOR

그의 초기 작품인 단색화(Monochromes)는 각 색의 살아있는 세계로 대중들을 몰입하게 한다. 하지만 대중은 그의 단색 작품을 다색의 앙상블로 여겼다.

2. 인피니트 블루

THE INFINITE BLUE

다양한 색을 대신하는 군청색의 폭풍이 전시 공간을 채우고, 관람객을 또 다른 세계로 안내한다. 이 생기 넘치는 파란색은 이브 클랭의 대표적인 색 IKB(International Klein Blue)로 불린다.

3.사물을 비추다

ILLUMINATION OF MATTER

이제 관람객들은 몽환적인 풍경에 빠져들게 된다. 이곳에서는 황금색 잎사귀가 춤을 추며 반짝이고, 모노골드와 모노핑크의 환상적인 반향을 드러낸다.

4. 신체 발자국

THE BODY FOOTPRINT

자신의 스튜디오에서 클랭은 ‘살아있는 붓’이라는 작품을 위해 나체 여성의 몸에 페인트칠한 후 캔버스 위에 자국을 남기게 하였다.

5. 창의적인 불

CREATIVE FIRE

스튜디오가 불타면서 독특한 형태의 무언가가 벽에서 튀어나오기 시작한다. 이브 클랭은 파괴적인 불의 힘을 실제적인 창작의 힘으로 바꾼다.

6. 비물질

IMMATERIAL

이브 클랭은 불의의 죽음 직전 한 친구에게 다음과 같이 말했다. ‘나는 세상에서 가장 큰 작업실로 갈 것이고, 그곳에서는 오직 무형의 작품만 그릴 것이다.’ 그의 마지막 생각을 기리는 이 몰입형 전시의 피날레에서 관람객은 무형에 가까운 무한한 분위기에 빠지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