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전시

파울 클레, 음악을 그리다
전시기간
2021.04.23(FRI) – 2022.09.12(MON)
관람시간
10분
전시 개요

화가이자 음악가였던 파울 클레의 다채롭고 추상적인 작품 재조명

독일 예술가 파울 클레의 다채롭고 추상적인 작품들을 재조명하는 이번 전시는 화가, 음악가와 교사로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한 그의 열정에 대한 오마주이다. 마술 피리(Magic Flute)의 테마곡들과 어우러져 더욱 빛나는 이번 전시는 20세기 전반의 가장 위대한 예술가 중 한명인 음악가이자 화가인 파울 클레의 풍부한 상상력을 부각시킨다.

작가소개
  • 파울 클레
    Paul Klee, 1879.12.18 – 1940.06.29

    파울 클레는 음악가 집안에서 태어나 뮌헨에서 그림 공부를 하였다. 1924년 칸딘스키(Kandinsky), 파이닝거(Feininger), 야블렌스키(Jawlensky)와 ‘청기사파(The Blue Four)’를 결성하고 미국에서 주로 전시하였다. 1925년 파리 로엡 갤러리(Loeb gallery)에서 단체전을 열었고 이 전시에서 그는 만레이(Man Ray), 호안 미로(Juan Miro), 막스 에른스트(Max Ernst), 파블로 피카소(Pablo Picasso)의 작품과 어깨를 나란히 했다. 클레는 바우하우스(Bauhaus)에서 학생들을 가르쳤다. 하지만 나치로부터 바우하우스를 폐쇄하라는 압력을 그는 점점 죽음, 괴물과 천사 등 죽음과 관련된 어두운 영상에 집착하였고 이는 작품에도 표현되었다. 독일 국유 소장품이었던 그의 작품 100여 점이 압수되었고 1940년 스위스 로카르노(Locarno) 병원에서 생을 마감하였다.

아트팀
컷백(CUTBACK)

로맹 페뤼셀(Romain Perussel), 토마스 벨렌저(Thomas Bellenger)와 그렉 르쿠르(Greg Lecourt)가 2007년에 설립한 크리에이티브 스튜디오인 ‘컷백 스튜디오(Cutback Studio)’는 프랑스에서 가장 성공한 비디오 시노그래피 회사 중 하나이다.” 우리는 같은 야망을 가지고 있습니다: 예술가와 그들의 창작물이 무대에서 화려하게 빛날 수 있도록 보이지 않는 곳, 즉 무대 뒤에서 작업을 합니다. 우리는 이미지 처리, 모션 디자인, 아트 디렉션 및 무대 제작과 연출까지 다양한 분야를 다루는 총 20여 명의 재능 있는 전문가들이 모여 구성된 하나의 크리에이티브 스튜디오입니다.”

구현
Gianfranco Iannuzzi / Renato Gatto / Massimilano Siccardi
비디오애니메이션
Massimilano Siccardi / Ginevra Napoleoni / Vittorio Guidotti / Arash Irandoust Valerio Ciminelli / Michele Boncompagni / Federico Aidllo/ Lisa Cantini
협업 및 작곡
Luca Longobardi / Massimilano Siccardi
전시 구성
1. 오페라 서곡

OUVERTURE DE L’OPÉRA

프로그램은 작가 파울 클레의 작품들로 시작된다. 클레의 작품들은 관객을 오페라 공연의 심장부로 빠져들게 한다. 커튼이 걷히는 순간 클레의 작품 속 음악가들은 살아나 악기를 연주하며 모든 공간을 점점 가득 채운다.

2. 아방가르드 음악의 푸가

FUGUE DANS L’AVANT-GARDE

무대의 배경은 새가 날아가 버리듯 사라진다. 배경이 사라지면서 수많은 색이 벽과 바닥을 가득 채운다. 클레는 많은 기법과 형식을 실험하고 시도한 화가였다. 추상적인 구성과 재현적 미술은 광란의 리듬 속에서 번갈아 가며 표현되며 관객을 놀라게 한다.

3. 수중 음악

MUSIQUE SUBAQUATIQUE

연속적으로 보여지는 장면들은 관객을 음악이 있는 수족관으로 초대한다. 공간은 파란색으로 가득 채워지며 작가가 좋아하는 소재인 물고기가 물속에서 튀어나온다. 관객의 시선은 천천히 물을 떠나 육지에 닿고 배와 건축물로 점차 옮겨간다.

4. 초상화 교향곡

SYMPHONIE DE PORTRAITS

마지막 장면들은 초상화 시리즈를 탐색하며 여러 재료를 사용하고 실험하는데 깊은 관심을 두었던 작가 클레를 소개한다. 전체 공간은 초상화 갤러리로 탈바꿈된다.

관람 포인트

900평 비밀 벙커 벽과 바닥 전체에 빛으로 쏟아지는 두 편의 전시 음악과 함께 작품과 하나 되는 황홀경을 경험할 시간

  1. 1
    미러룸

    사방으로 둘러싸인 거울에서 작품에 나를 담아보세요.

  2. 2
    갤러리룸

    500여 점의 명화에 대한 설명과 함께 더 깊이 전시를 감상하세요.

  3. 3
    벙커 프레임

    액자 밖으로 나온 작품과 하나 되어 한 폭의 그림이 되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