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전시

칸딘스키, 추상 회화의 오디세이

Kandinsky, The Odyssey of Abstraction

전시기간
2022.11.04(FRI) – 2023.10.15(SUN)
관람시간
약 10분
전시 개요

화가이자 시인, 미술 이론가이자 추상 미술의 선구자, 칸딘스키가 창조한 내면의 우주

전시 <칸딘스키, 추상 회화의 오디세이>는 칸딘스키가 개척한 추상의 세계를 작가의 회화 여정을 따라 보여준다. 현대 추상 미술의 창시자인 칸딘스키에게 음악은 가장 중요한 영감의 원천이었고, 음악과 회화의 결합을 탐구하며 그의 추상 세계는 더욱 깊어진다. 전시의 마지막, 데이비드 보위의 <스페이스 오디티>가 흐르며 관객들은 칸딘스키가 창조한 내면의 우주 속으로 빠져든다.

작가소개
  • 바실리 칸딘스키
    WASSILY KANDINSKY 1866.12.16-1944.12.13

    1866년 러시아 모스크바의 중산층 가정에서 태어난 칸딘스키는 법과 경제학을 전공했다. 모네의 <건초더미> 작품과 바그너의 <로엔그린> 공연은 칸딘스키에게 내재되어 있던 화가에 대한 욕망을 끌어내었고, 법학 교수로 재직하던 그는 결국 30세에 미술에 입문한다. 미술 활동을 시작한 그에게 음악은 영감의 원천이었고 회화의 음악성을 추상적으로 담기 위해 ‘색채’에 대한 탐구를 멈추지 않았다. 특히 ‘내면의 소리’를 그림으로 표현하려는 그의 노력은 ‘바우하우스(Bauhaus)’의 영향을 받으며 기하학적 요소로 채워지게 된다. 색상과 선 그리고 형태를 주요 내적 표현의 수단으로 활용하며 칸딘스키는 현대적 추상 회화의 창시자로 거듭나고 자신만의 우주를 창조한다.

아트팀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비르지니 마르탱(Virginie Martin)
그래픽 및 애니메이션 디자인
컷백(Cutback)
제작
Culturespaces Digital
전시 구성
1. 칸딘스키의 여행

KANDINSKY’S TRAVELS

전시는 곧 유럽과 지중해 등 칸딘스키가 여행했던 지역의 풍경들로 벙커 벽면을 가득 채운다. 칸딘스키가 여행하며 본 다채로운 장면들은 향후 그가 추상화의 길로 접어들게 되는 결정적인 경험이 된다.

2. 추상화

ABSTRACTION

1910년에 제작된 칸딘스키의 <첫 번째 추상 수채화>를 보며 관객들은 본격적으로 그의 추상 세계로 돌입하게 된다. ‘내적 필연성’을 추구한 칸딘스키는 추상 작품을 통해 시각적 현실을 초월하고자 했다.

3. 바우하우스

BAUHAUS

바우하우스의 영향을 받은 칸딘스키의 작품은 보다 기하학적으로 구성된다. 형태와 색상이 폭발적으로 펼쳐지고 다양한 요소들이 대조와 균형을 이루며 공간 가득히 조화롭게 채워진다.

4. 피날레 : 우주

FINALE : COSMOS

전시는 칸딘스키의 작품 <스카이 블루>와 데이비드 보위의 곡 <스페이스 오디티>로 끝을 맺는다. 칸딘스키는 꿈과 환상적 형태 그리고 형형색색의 색상으로 자신만의 시적 세계를 만들었고, 관객들은 그가 창조한 우주로 초대된다.

관람 포인트

900평 비밀 벙커 벽과 바닥 전체에 빛으로 쏟아지는 두 편의 전시 음악과 함께 작품과 하나 되는 황홀경을 경험할 시간

  1. 1
    미러룸

    거울 안에서 작품 속에 둘러싸인 나를 담아보세요.

  2. 2
    갤러리룸

    알고 싶은 작품에 대한 정보를 확인해 보세요.

  3. 3
    벙커 프레임

    벙커의 뷰 포인트, 프레임 속에서 한 폭의 그림이 되어보세요.